TISTORY 바로가기

Guestbook

  1. 제트크 2009.01.14 16:47  modify / delete / reply

    집 사서 부자 되겠다던 친구들 중에 진짜 집 있는 사람은 없어요. 적금만 열심히 붓던 제가 집을 가장 먼저 샀죠."

    다음 카페 '저축나라'의 카페지기 양종광(34·공무원)씨는 "저축은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축이 몸에 밴 사람은 빚내서 투자하지 않고, 주식에 한꺼번에 돈을 넣지 않는다"며 "저축은 건전한 부자가 되기 위한 기초"라고 말했다.

    지난 2003년 결혼한 양씨는 막막함을 느꼈다고 한다. "여러 재테크 카페에 가입했지만, 재테크 전략만 나열돼 있지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안 가르쳐 주더라고요. 종자돈이라고 말은 하지만 얼마가 종자돈인지도 모르겠고. 그래서 제가 카페를 만들었죠."




    그의 '실전 저축' 전략은 입소문을 타고 퍼져 나갔고, 현재 그의 카페 회원은 9만 명이 넘는다. 결혼 초 아내(고등학교 교사)의 월급을 합쳐 수입은 월 400만 원쯤이었지만 꼭 300만 원 이상은 저축했다. 아이가 있는 지금도 한 달 수입의 절반 이상은 저축한다. 양씨는 지난 2005년 '저축의 기술'이란 책을 내기도 했다. 양씨가 말하는 '저축의 10계명'을 알아보자.



    ①테크닉이 끈기를 이기지 못한다=적립식 펀드 등 간접투자상품의 수익률이 높아 목돈을 훨씬 빨리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수수료와 위험성을 감안하면 은행에 저축하는 편이 목돈을 안정적으로 더 빨리 모을 수 있다.



    ②저축의 첫 목표 1000만 원=한 달에 100만 원을 벌든 300만 원을 벌든, 첫 목표는 1000만 원이 좋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이 돈이 있으면 다른 투자도 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1억은 1000만 원을 열 번 모으면 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③급여통장과 생활비 통장을 분리하라=저축을 먼저 하고 남는 돈을 써야 한다. 이것은 저축의 철칙이다. 통장이 많다고 저축을 잘하는 것이 아니다. 번거롭지만 통장을 따로 관리해야 스스로를 제어할 수 있다.



    ④적금은 1년 뒤에 예금으로 갈아타라=적금은 단리지만, 예금은 복리인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대부분 월 복리다. 적금으로 1년쯤 돈을 모은 뒤에는 복리인 예금으로 갈아타야 이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복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⑤세금 혜택을 꼭 챙겨라=저축의 이자에도 15.4%의 세금을 뗀다. 비과세(0%), 저율과세(1.4%), 세금우대(9.5%) 등의 절세형 저축상품을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 가능하면 가족들의 명의를 모두 이용해도 좋다. 1인당 저율과세 2000만 원, 세금우대 2000만 원까지 가능하다. 비과세 상품은 장기주택마련저축과 60세 이상 남성과 55세 이상 여성이면 가입할 수 있는 생계형 저축(한도 3000만 원)이 있다. 특히 생계형 저축은 나이만 되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⑥세대주가 돼라=저축을 하면서 세대주가 아니거나 되어본 적이 없다면 큰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세대주가 되면 장기주택마련저축에 가입해 비과세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청약저축에 가입해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⑦보험은 저축이 아니다=보험은 위험보장을 목적으로 가입해야지, 저축성으로 가입하면 사업비 등을 떼여 은행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밖에 없다.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저축을 이용하고,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비한다면 보장성 보험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⑧대출은 먼저 갚아라=당연한 말인데도 사람들이 잘 안 지킨다. 일반적으로 대출 이자가 적금 이자보다는 2~3%포인트 높기 때문에, 빨리 대출을 갚는 것이 현명하다. 최근엔 고금리 예금이 대출 금리보다 높은 경우도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이 크다.



    ⑨1~2%의 이자를 찾아 다녀라=부자일수록 작은 이율에도 민감하다. 적은 차이 같지만 복리 효과를 감안하면 나중에 그 차이는 엄청나게 커질 수 있다. 비과세라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비과세 연 6%와, 일반 예금 연 7%일 때는 일반 예금을 택하는 것이 좋다. 세금을 떼고도 일반 예금의 이자가 비과세보다 0.1%정도 수익률이 높다.



    ⑩수수료를 아껴라=많이 보편화됐지만 인터넷 뱅킹이나 폰뱅킹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양씨는 "무조건 저축만 하라는 뜻은 절대 아니다"라며 "모든 재테크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저축의 습관만 제대로 익혀도, 실패 확률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1. 이글루스 2009.01.07 13:35  modify / delete / reply

    http://wingh.egloos.com/4667716

  1. 파치블랙 2008.12.15 08:29  modify / delete / reply

    안녕하세요 자주 이 블로그를 들려서 음악감상을 하는 사람인데요^^
    정말 좋은 음악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갠적으로 넬,서태지 좋아합니다 버팔로져^^)
    다름이 아니오라 업로드하신 서태지-헤피엔드 어쿠스틱 버젼좀 부탁드릴까해서요...
    컴터로는 맨날듣는데 컴터 없을때는 귀가 놀고 있네요...
    먼저 이글을 올리고 동의하시면 제 이메일을 보내드릴께요. 다짜고짜 알려드리는건 좀 아닌것 같아서.....
    부탁드립니다.

  1. Favicon of http://www.enistia.com/tc BlogIcon 티아 2008.04.26 20:07  modify / delete / reply

    한동안 접속이 안되서 무슨일 있으신가 했어요..
    반가워요^^;

  1. Favicon of http://www.enistia.com/tc BlogIcon 티아 2008.01.15 21:45  modify / delete / reply

    반가워요^^*
    방명록으론 처음 남깁니다.^^
    블로깅 시작하신지 얼마 안되셨나봐요~~
    사실 저두 한 3개월되었나요^^?
    티스토리는 아니구요. 모험좀 한다고 설치형에 개인형으로 하나 차려봤습니다.^^
    링크 주소 가져갑니당.^^ 자주 놀러올께요^^

    • Favicon of http://wsky.tistory.com BlogIcon 하얀하늘™ 2008.01.16 20:47  modify / delete

      반가워요. 티아님 :)
      블로깅 시작한지 이제 16일? 정도 되었네요^^;
      초보 블로거랍니다. :)

      3개월이나 되셨다면 선배 블로거 이신데요?^^.

      이렇게 방명록두 남겨주시구 감사해요 :)

      근데..링크 주소 가져가신 다는 말씀은 제 블로그가 티아님 블로그 링크에 추가 된다는 건가요? +_+(반짝반짝)

      고맙습니다.^^